제주도 | 1일 평균 1만3백건 처리, 전년대비 18만1천 건[5%↑]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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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승인 작성일16-02-01 14:04본문
1일 평균 1만3백건 처리, 전년대비 18만1천 건[5%↑]증가
제주시는 지난해 본청과 읍면동에서 처리한 민원이 총 376만1천 건으로 2014년 358만건 보다 5%(18만1천 건)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민원처리 건수중 시 본청에서 처리한 민원이 9%증가한 165만7천 건이며, 읍면동에서 처리한 민원이 2%증가한 210만4천 건으로 나타났다.
민원처리가 많은 순서로는 △주민등록등초본 등 증명발급민원 267만7천 건(71.2%) △자동차 및 건설기계등록 65만7천 건(17.4%) △건축허가 등 유기한민원 28만5천 건(7.6%) △전입신고 등 신고민원 14만2천 건(3.8%) 순으로 나타났다.
2014년 동기대비 민원처리 증가한 순서로는 △유기한민원 20% 증가한 28만5천 건 △자동차 및 건설기계등록 민원 8.9% 증가한 65만6천 건 △신고민원 8.6%증가한 14만2천 건△제 증명민원 2.6% 증가한 267만6천 건 등 모든 분야의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여 발급한 민원은 2014년 19만건 보다 20%가 증가한 22만9천 건을 발급했으며, 이는 제증명 발급민원 267만6천 건의 8.6%로 나타나 무인민원발급기가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제주시 관계자는
민원을 법정처리기간 보다 단축처리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마일리지제 시행 등으로 신속하고 친절한 민원처리를 도모하여 늘어나는 민원수요에 적극적으로 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베스트도민일보 : 김태영 기자 jjc65@jjd-bestd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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